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빅피쉬 노란 수선화 포스터, 비하인드, 줄거리

by 방방2 2023. 3. 7.

내 인생의 최고의 영화라고 할 수 있는 영화 빅피쉬를 소개한다. 팀 버튼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의 줄거리, 출연진 소개에 더불어 내가 생각한 노란 수선화의 의미와 결말을 적는다. "때로는 초라한 진실보다 환상적인 거짓이 더 나을 수도 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빅 피쉬 줄거리

이 영화는 윌이 아버지 에드워드가 위독해졌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내려가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윌은 어린 시절부터 가족들의 옆에 있는 시간이 적은 아버지에게 서운함을 가지고 있었는데, 옆에 있는 시간마저도 허풍으로 가득한 아버지가 너무 어렵고 싫다. 에드워드의 이야기 속에는 믿을 수 없는 거대한 상상의 세계가 존재한다. 어린 시절 운명의 마녀를 만나 본인이 죽을 시기를 미리 봤다는 이야기. 한국전쟁에 참여해서 어려운 임무를 수행하고 샴쌍둥이 자매와 함께 미국으로 탈출한 이야기. 서커스장에서 지금의 아내 산드라를 만나 한눈에 반해 1만 송이의 수선화 밭에서 프러포즈를 한 이야기. 집 채만 한 거인을 만난 이야기. 그리고 멈춘 시간 속에 살아가는 마을 이야기 등등 아들 윌로써는 이해할 수 없는 아버지의 언행이다. 나약해진 아버지를 보고 아버지의 친우들을 만나며 이해해 보려고 노력을 하는 데 모든 이야기가 거짓이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버지의 창고에서 하나의 서류를 보게 되는데 제니퍼라는 이름 앞으로 되어 있는 집문서였다. 윌은 아버지와 불륜 관계인지 알고 싶어서 제니퍼를 찾아간다. 알고 봤더니 제니퍼는 아버지의 이야기 속 시간이 멈춘 유령 마을에서 만난 어린 소녀였다. 에드워드는 생전 2번 이 마을에 들렀는데, 두 번째 들렸을 때 마을이 파산해 집들이 다 패무자들에게 넘어간 것을 보고 직접 다 사들여 마을을 재건할 수 있게 도와줬다. 그리고 그런 에드워드를 보고 제니퍼는 사랑에 빠졌지만 에드워드는 아내 산드라와 아들 윌을 배신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고 제니퍼가 윌의 오해를 풀어준다. 그 사이 아버지는 뇌졸중으로 쓰러져 병원에 실려가게 되고 잠시 깨어났을 때 윌에게 자신이 어떻게 죽냐고 묻는다. 윌은 더 이상 아버지의 허풍을 싫어하지 않고 아버지의 상황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상상하는 아버지의 마지막을 들려준다. 그 속에는 아버지의 이야기 속의 모든 인물들이 슬픈 기색 하나 없이 아버지를 배웅해 주는 장면이 존재한다. 아버지 에드워드는 작별의 인사를 하고 강에서 자신이 사랑했던 여자 샌드라와 인사를 한다. 그리고 원래의 모습이었던 빅 피쉬로 돌아가 생을 마무리한다고 이야기한다. 에드워드는 아들 윌의 이런 이야기를 들으며 생을 마감하게 된다. 아버지의 장례식. 윌은 아버지 이야기 속의 실제 인물들이 참석하는 걸 보고 이야기가 마냥 허풍만이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된다. 

비하인드

2003년에 개봉하고 2021년에 재개봉한 이 영화는 원래 스티븐 스틸버그의 몫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중간에 다른 프로젝트로 인해 하차를 하게 되고 팀 버튼 감독에게로 돌아 갔다고 한다. 워낙 스토리가 탄탄하고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영화라서 탐내지 않은 감독이 없었을 것 같다. 이 영화에는 7천 명이 넘는 엑스트라가 출연한다. 서커스 장면도 있기 때문에 6개의 서커스단을 총출동시켰다. 그리고 동물들도 많이 나오는 데 대략적으로 150마리가 넘는다고 한다. 가장 하이라이트 장면이 되는 프러포즈 장면에 사용된 노란 수선화는 1만 송이가 넘는다고 한다. 그리고 이를 연출하기 위해 직접 수선화를 심기도 했다고 한다. CG 같은 특수 효과는 실제를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팀 버튼 감독의 고집이 담겨 있는 장면이다. 전체적으로 팀 버튼 감독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강렬한 색감들이 가득하다. 이 영화에는 잠깐 한국어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이는 에드워드가 한국전쟁에 참여했다는 허풍을 보여주기 위한 감독의 장치였다. 이 영화를 찍을 당시 실제로 팀 버튼 감독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한다. 이렇게 따뜻한 영화를 연출하는 건 감독 자신이 아버지께 드리는 마지막 선물과도 같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사투리 억양이 있는데 이를 위해 특수 훈련도 받았다고 한다. 좀 더 예스러운 분위기를 내기 위한 독특한 철학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왜 강에 사는 빅 피쉬 일까?라는 생각을 잠시 해봤는데, 빅 피쉬는 아내와 아들 옆에 2번 등장한다. 이를 봐서는 빅 피쉬 자체가 중요한 순간에 일에 바쁘다는 핑계로 가족들 옆에 있어주지 못했던 에드워드의 미련이 아닐까? 사랑하고 소중한 사람과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뒤늦게 안 한 남자의 후회와도 같은 허풍과 상상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 

댓글